여러분이 알던 모두의마블은 어디까지 인가요? 요즘 모두의마블은 5년 전, 3년 전 그 시절 모두의마블이 아닌 정말 이도저도 아닌 게임이 되어버렸습니다. 저도 이제 어디가 한계인지 모르겠습니다. 과거에는 상대방이 내 땅을 밟아 파산 혹은 지역, 관광지를 구매해 독점하는 2가지였고, 후엔 끌어당김, 초대 이런 식으로 파산이었다면, 요즘은 강제로 이동, 랜드마크 뺏기, 무인도 유배는 기본, 상대방이 자신 땅 밟으면 랜드마크 페인트, 상대방이 자신 땅 밟으면 통행료 지급, 강제 턴 종료 등 정말 어이가 없는 능력치들이 있습니다. 자 그럼 모두의마블 2023년 근황에 대해 알아볼까요?
이 글은 PC에 최적화되 있습니다.
공격 > 방어 > 방어를 취소 ···
행운아이템 | 능력 | 방어 옵션 | 수호석 |
아이템 이름에 '페인트' 포함 (ex. 페인트 제트팩, 페인트 보드) |
상대 랜드마크 도착 시 n%로 기본 통행료 추가 지불하여 2턴 동안 페인트(2턴 후 +15%) | n%로 내 턴에 발동한 상대의 페인트 방어 / 상대의 페인트 및 파괴 공격 시 n% 방어 |
[페인트 청소부 수호석] n%로 상대의 페인트 방어 |
아이템 이름에 '트랩' 포함 (ex. 스파이의 트랩도면, 트랩 셔틀버스) |
내가 내 랜드마크 도착 및 건설 시 n%로 스프링 트랩 설치 | - | [트랩 바꿔치기 영롱 독립 보석] 상대가 스트링 트랩 설치 시 n%로 내 스트필 트랩으로 바꿔치기 |
일부 행운아이템 능력 보조 능력치로 사용됨 |
상대가 나에게 도착 시 n%로 상대의 보유 포츈카드 강탈 | - | [카드강찰 취소 영롱 독립 보석] n%로 상대의 카드강탈 스킬을 취소 |
아이템 이름에 '하늘섬' 포함 (ex. 유배왕의 하늘섬, 스카이 헬멧) |
주사위 굴림 시 80%로 앞 뒤 선택하여 굴린 후 주사위 수 범위 내 순간이동 | 상대가 한 턴에 순간이동 2회 이상 시 n% 확률로 무인도 유배(1회 제한) / 상대가 순간이동 시 n%로 내 위치로 이동, 이때 상대의 스킬 발동 불가(미발동 성장 +30%) |
- |
아이템 이름에 '블랙홀' 포함 (ex. 블랙홀 장난감, 정조준 블랙홀 증폭기) | 내 랜드마크 도착 및 건설 시 n%로 블랙홀 설치 | 상대가 블랙홀 설치 시 n%로 블랙홀과 화이트홀의 위치를 바꿔치기 | [블랙홀 바꿔치기 영롱 유리 보석] 상대가 블랙홀 설치 시 n%로 블랙홀과 화이트홀 위치를 바꿔치기 |
모두의마블 하면 정말 어이가 없는 공격> 방어> 방어를 취소 이런 식으로 어이가 없는 아이템 능력치로 유명한 게임입니다.
- 공격 : 내 랜드마크 도착 및 직접 건설 시 n%로 앞뒤 4칸 끌어당김
- 방어 : n%로 (공격 포츈카드 및 끌어당김 및 기부) 방어
- 취소 : n%로 (공격 포츈카드 및 끌어당김) 방어 무력화
이런식으로 말이죠. 위의 표만 봐도 어떤 느낌이실지 아실 겁니다.
턴 무시, 능력 무시, 강제 이동, 페인트까지..
행운아이템 + 캐릭터카드 | 능력 | 효과 |
아이템 이름에 '저주' 포함(ex. 저주호박 초대장, 다크로즈 전자기장) | 상대가 내 지역 도착 시 n%로 상대에게 저주 씨앗 효과 적용 | 상대땅 페인트/랜드마크 추가 |
만월 : 무인도 강제 이동 | 상대가 나를 경유시 65%로 무인도 블록으로 강제이동 | 무인도 강제 이동 |
키문 : 눈결정 | 상대가 자신의 지역에 도착 시 50%로 눈결정 생성 | 강제 턴 종료 + 스킬 무시 |
퀸 이사벨 : 감옥 속박 | 상대가 내 지역 도착 시 45%로 감옥 속박 |
'상대방의 독점 경고 시 n%로 상대방 감옥 속박' 옵션은 나온 지 오래돼서 2년 전 모두의마블을 하셨던 분들이라면 다 아실 겁니다. 21년도 출시한 퀸 이사벨을 시작으로 감옥 속박이 캐릭터 내장 특화로 되었고 일부 캐릭터나 행운아이템에는 이 능력을 기본으로 탑재되고 있습니다. [감옥 속박] 능력은 상대방 강제 턴 종료 + 모든 캐릭터 능력/행운아이템 능력 무시입니다.
그리고, 저주씨앗이란 효과도 있는데, 상대방이 내 지역의 도착 시, 저주씨앗 효과를 적용해 다음 3가지를 상대에게 적용합니다. 상당히 골치 아픕니다.
- 빈 지역 : 내 랜드마크 건설
- 상대 지역 : 소유권 변경
- 상대 랜드마크 : 2턴간 페인트
키문의 [눈결정] 능력은 상대의 모든 지역에 생성되고 상대가 눈결정 도착 시 70%로 스킬이 발동되지 않고 강제 턴 종료입니다. 상대는 자신 땅을 밟을 수도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그나마 최근에 출시한 이 능력, 바로 [무인도 강제 이동]인데요, 상대방이 주사위를 굴려 나를 경유할 때 65%로 무인도 블록으로 강제이동입니다. 이제 주사위를 굴려서 상대를 지나칠 때도 걱정해야 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 무인도에 스트랩이나 블랙홀을 설치하면 '바꿔치기' 능력으로 무효시킬 수도 있습니다.
모두의마블의 행운아이템의 다양한 능력
행운 아이템 | 아이템 능력치 | 방어 옵션 + 보조 능력치 | 수호석 | |
아이템 이름에 '유배왕' 포함 (ex. 유배왕의 헬멧, 유배왕의 하늘섬) |
상대가 한 턴에 순간이동 2회 이상 시 n% 확률로 무인도 유배(1회 제한) | - | - | - |
아이템 이름에 '캐치봇' 포함 (ex. 러브러브 캐치봇, 거미줄 캐치봇) |
상대가 순간이동 시 55%로 내 위치 호출, 이때 상대의 스킬 발동 불가(미발동 성장 +30%) | n%로 상대의 호출 스킬 취소 | 내 주사위 기회 마다 n%로 슈퍼 실드 충전(최대 2단계) |
[호출 방어의 수호석] 상대의 캐릭터 스킬 발동 시 n%로 호출 스킬 취소 |
아이템 이름에 '속박' 포함 (ex. 초시공 속박 슈즈) |
내 턴에 내 지역 도착 시 n%로 라인 내 모든 상대 감옥 속박 | n%로 상대의 감옥 속박 방어 | - | |
아이템 이름에 '꼭두각시' 포함(ex. 꼭두각시 헬멧) | 내 턴에 내 지역 도착 시 n%로 라인 내 모든 상대 꼭두각시 변신 | 나에게 적용되는 해로운 효과를 n%로 방어 | [허수아비 방어 수호석] n%로 상대 허수아비 스킬 취소 |
|
아이템 이름에 '허수아비' 포함(ex. 허수아비 헬멧) | 주사위를 굴려 상대 경유 시 n%로 상대를 허수아비로 변신 시킴 | |||
아이템 이름에 '방전' 포함 (ex. 방전 헬멧) |
상대가 내 랜드마크 도착 시 n%로 방전 효과 적용 | |||
아이템 이름에 '뱀파이어' 포함 (ex. 뱀파이어 구속 인형) | 내 랜드마크 도착 시 n%로 라인 내 상대에게 1턴 간 출혈 효과 적용 | |||
아이템 이름에 '주사위 파괴' 포함 (ex. 주사위 파괴 글러브) |
상대가 내 지역 도착 시 n%로 2턴간 주사위 파괴 | |||
아이템 이름에 '방전' 포함 (ex. 방전 헬멧) |
상대가 내 랜드마크 도착 시 n%로 방전 효과 적용 | |||
아이템 이름에 '셰프', '바가지' 포함(ex. 바가지셰프 곰돌이) | 상대가 내 지역 도착 시 n%로 주방장의 비밀 메뉴 제공 |
이 밖에도 다양한 능력이 있습니다. (호출, 랜드마크 즉시 생성 등..)
모두의마블에는 정말 다양한 행운 아이템이 있습니다. 거의 매주 한두 개의 아이템이 새롭게 출시되고 있는데요,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행운아이템의 능력은 2가지였습니다. 그마저도 아이디어가 있어서 그런지 새로운 능력으로만 출시가 되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새로운 능력이 아닌, 기존의 능력을 가진 아이템 2가지를 합쳐서 출시합니다. 여기에 더해서 23년 8월 기준, 출시한 행운아이템의 경우 능력치가 3개를 가지고 있는데. 8월 18일 출시한 [각성 우비 경비드론]의 경우 3가지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상대가 랜드마크 획득 시 60%로 랜드마크 추가생성
- 나에게 적용되는 해로운 효과를 65%로 방어
- 내 턴에 내 지역 도착 시 45%로 라인 내 모든 상대 감옥 속박
이 아이템의 경우도 기존 능력을 3가지 합쳐놓은 건데요, '드론' 아이템의 랜드마크 따라 짓기 능력, '다이아' 아이템의 해로운 효과 방어 능력, '속박' 아이템의 라인 내 감옥 속박 능력입니다. 이 아이템뿐만 아니라 최근 출시한 아이템 모두 3가지 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보석, 이제 선택이 아닌 필수
삼각형 | 사각형 | 수호석 |
주사위 컨트롤 +2 ~ 20 | 일반 보석 | 캐릭터 능력 방어 |
독립 보석 | 행운아이템 능력 방어 | |
초월 보석 | 캐릭터+행운아이템 능력 방어 |
과거 모두의마블의 캐릭터 카드 능력이 워낙 강력하다 보니 밸런스의 균형이 무너졌던 적이 있습니다. 이걸 해결하고자 출시한 것이 수호석이었죠, 수호석은 캐릭터의 능력 일부를 무력화해 공격, 방어 둘 다 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달라졌습니다. 기존 캐릭터의 능력뿐만 아니라, 행운아이템까지 동시에 무력화하는 수호석들이 출시되었습니다. 허수아비 방어 수호석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여기에 수호석이 선택이 아닌 필수로 바뀌게 된 계기가 생겼습니다. 바로 '독립 보석'의 출시인데요, 기존의 사각형, 오각형 보석의 능력은 캐릭터 고유 스킬의 확률을 3% 정도 높여주는데 그쳤습니다. 하지만, 이젠 스킬 하나가 붙었는데요, 예를 들어 [트랩 바꿔치기 사각 독립 보석]은 상대의 스프링 트랩 설치를 바꿔주는 옵션으로 기존 보석들의 능력을 파괴하는 밸런스를 가지고 있죠, 추가적으로 [독립 보석]은 기존 능력 +%가 아닌, 하나의 옵션으로 적용받습니다. 더군다나 이런 독립 보석은 대부분 과금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기존 카드 : 천사카드 부활 80% 능력 + 천사카드 부활 보석 80% = 100%
독립 보석 : 통행료 배수 2, 4, 8배 50% + 통행료 배수 2, 4 ,8배 55% = 55%
모두의마블이 복잡해진 이유?
왜 이렇게 아이템 능력이 복잡해질까요? 그건 수호석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것은 캐릭터 능력 때문입니다. 작년까지만 하더라도 캐릭터의 능력과 행운아이템의 능력이 균형이 어느 정도 유지되고 있었습니다만, '지형 블록효과', '소환수 이동', '마블 강탈/소멸/봉인'의 능력을 가진 캐릭터 카드의 출시로 이러한 균형이 무너졌습니다.
캐릭터 | 능력 | 방어 | 수호석 |
만월, 크로우 등 | 만월 : 달의 환영 소환 크로우 : 까마귀 소환 |
내 주사위 기회 마다 n%로 슈퍼 실드 충전(최대 2단계 / 상대의 소환수 이동 방어 |
[소환수 이동 방어 영롱 독립 보석] n%로 상대의 소환수 이동 방어 |
힐다, 프릴 | 상대 랜드마크 도착 시 n%로 기본 통행료의 85%를 지불하여 해당 컬러 지역 무력화 | - | - |
채민, 크로우 혼돈의 데스 |
라인의 모든 유저의 마블 소멸 | n%로 마블 강탈 방어 (ex. 팔라딘 헬멧 등) / 내 주사위 기회 마다 n%로 슈퍼 실드 충전(최대 2단계 |
- |
만월, 썸머 | 해당 라인의 모든 유저에게 지역 중 가장 비싼 통행료 *N배 만큼 강탈 | - | |
썸머 | 내 지역 도착 시 n%로 라인 내 상대 마블 봉인 | - |
먼저, [소환수 이동] 능력은 설치기와 랜드마크 건설형이 있는데, 만월의 달의 환영의 경우 특수지역에 달의 환영을 소환하고, 달의 환영을 자신이 밟으면 라인 내 모든 상대 소환수 이동(이때 상대방 특수효과 발동 효과 무시) 후 마블 강탈입니다. 공격이 무려 2가지죠, 소환수로 '이동', '마블 강탈'까지, 그래서 이 공격을 막는 방법은, 소환수 이동 방어 수호석 혹은 슈퍼 실드입니다. 때문에 슈퍼실드 관련 아이템들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슈퍼실드 능력이 없다면 게임 운영이 거의 불가한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랜드마크 건설형인 크로우의 까마귀 소환은, 자신의 지역 도착 시, 원하는 곳에 랜드마크 생성 후 까마귀 소환, 상대방 해당 랜드마크로 이동 후 마블 강탈입니다. 만월과 동일하지만, 특수지역 유무의 차이입니다.
혼돈의 데스, 썸머는 주사위를 던져 범위만큼 [블록효과] 소환해 도착하는 라인 내 모든 상대에게 마블 강탈입니다. 역시나 마블 강탈 방어와 슈퍼실드로 방어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이들과 다르게 랜드마크까지 빼앗는 효과를 가진 캐릭터가 있는데 바로 힐다와 프릴입니다. 모두의마블이 막장이란 소리를 들어도 깨지지 않는 룰이 하나 있었는데, 그것은 바로 랜드마크는 빼앗을 수 없다였습니다. 그런데 이 룰을 깨버린 캐릭터가 힐다와 프릴이죠, 이 두 캐릭터는 [무력화] 기능을 발동해 상대 랜드마크를 주사위 2번 던질 동안 '무력화' 시킵니다. 심지어 1개의 랜드마크가 아닌, 같은 컬러의 랜드마크를 전부 무력화시키죠, 이렇게 무력화된 랜드마크를 힐다가 1번 더 밟으면 랜드마크의 소유권이 변경되며, 다시 뺏을 수 없습니다.(같은 힐다끼린 가능) 심지어 이 능력을 방어할 수 있는 능력은 없습니다.
캐릭터 고유 능력인 '블록 효과'도 행운아이템으로 출시..
추가적으로 블록 효과를 가진 캐릭터 카드의 능력이 행운아이템으로 출시되고 있어서 논란입니다. 첫 블록 효과 캐릭터인 윤량, 마블 강탈 지형효과를 처음 가져온 염라의 능력도 행운아이템으로 출시되었습니다.
1개의 캐릭터 카드 능력이 무려 7가지
캐릭터카드 능력치 | |||
첫째줄 | 둘째줄 | 기본 코스튬 | 유료 코스튬 |
3 | 2 | 1 | 1 |
캐릭터 카드의 능력 또한 행운아이템처럼 더욱 늘어나고 있는데요, 기존에는 2+1의 능력이었다면 위의 이미지처럼, 썸머의 캐릭터카드의 능력치는 총 7가지입니다.
- 내 주사위 기회마다 90%로 원하는 지역에 돌고래 소환
- 70%로 마블 강탈 방어
- 70%로 상대의 호출 스킬 취소
- 내 지역 도착 시 85%로 라인 내 가장 가까운 내 땅으로 물거품 이동
- 내 턴에 내 지역 도착 시 75%로 라인 내 모든 상대 꼭두각시 변신
- 상대 랜드마크 도착 시 80%로 통행료 면제 후 2 턴 동안 페인트(2회 제한)
- 내 지역 도착 시 60%로 라인 내 상대 마블 봉인(유료 코스튬)
이렇게 캐릭터 카드의 능력 자체가 많고 코스튬 유무의 차이가 심해 이제는 기본 코스튬으로 승/패의 확률이 매우 다릅니다.
지금까지 모두의마블에 캐릭터카드와 행운 아이템, 수호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총 몇 개의 옵션을 사용하는 것일까요?
캐릭터 카드 | 3+2 = 5 |
유료 코스튬 | 1+1 = 2 |
행운아이템 1 | 3 |
행운아이템 2 | 3 |
행운아이템 3 | 3 |
행운아이템 4 | 3 |
보조 능력치 4가지 | 4 |
합 | 23 |
모두의마블의 캐릭터카드 + 유료 코스튬 + 행운아이템 4가지 + 보조능력치 4개를 했을 경우 총 23가지의 능력을 가지고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 캐릭터카드
[S+] → [각성] → [진화] 순으로 등급이 있는데, 사실상 [진화] 등급이 아니라면 사용하기 어렵습니다. 진화 등급부터 코스튬이 제공되고, 기본 코스튬에도 능력이 하나 있으며, 유료 코스튬의 필수 능력치가 추가로 붇기에 유무 차이가 확실합니다.(만월은 코스튬 유무 차이가 심함) 하지만, 자신이 무과금 및 가볍게 플레이하고 싶다면 진화 등급까지만 뽑으시면 됩니다. - 행운아이템
[S] → [S+] → [각성] 순으로 등급이 매겨지며, 사실상 S+와 각성 행운아이템의 확률 차이가 20% 이상 차이 나기 때문에 각성 행운아이템을 필수로 사용해야 됩니다. - 보조능력치
[C] → [B] → [A] → [A+] → [S] → [S+] 순으로 등급이 매겨지며S등급부터 사용하기 좋습니다. 대부분 S등급과 S+ 등급의 차이는 10% 내외이기 때문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상위 등급의 보조능력치를 얻을 수 있는 영광의 빛 아이템은 자주 지급하기 때문에 시간만 투자하면 쉽게 얻을 수 있습니다. - 수호석
수호석은 이벤트로 얻는 방법 외에 S+등급 카드를 분해하면 얻을 수 있으나, 확률이 매우 낮아 이벤트를 기다리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얻을 수 있다면 끌당 방어 수호석과 페인트 청소부가 무난합니다.
23년 8월, 모두의마블 플레이를 원하신 다면 이 정도 세팅은 돼야 합니다.
필수 | 추가 | |
캐릭터카드 | 진화 캐릭터카드 | |
코스튬 | 일반 코스튬 | +유료 코스튬 |
행운아이템 | 각성 행운아이템 × 4가지 | |
보조능력치 | S ~ S+ × 4가지 | |
보석 | 수호석 | +독립보석 |
PC게임 리그오브레전드 등 다양한 게임의 유저들의 수준에 맞춰 플레이할 수 있는 등급제가 있습니다. 모두의마블 역시 비슷한 등급의 유저끼리 플레이 가능한데요, 브론즈 → 실버 → 골드 → 플레티넘 → 다이아 순으로 등급이 진행며 실버까지는 무난하게 위의 세팅으로 가능하지만, 골드 등급부터는 어느 정도 아이템이 있어야 되고, 플레티넘부터는 현질러의 세계이니 참고해 주세요.
모두의마블이 리니지 마블, 돈마블 등 다양한 이름으로 불리면서 유저들의 인기가 떨어진 것을 사실입니다. 흔히 망한 게임이라고 불리는 그러한 게임도 맞습니다. 다만 알게 모르게 모두의마블도 유저들에게 게임 재화인 다이아를 지속적으로 지급합니다. 그래서 접속 보상만 잘 받아도 한 달이면 2만 개 이상 다이아도 쉽게 모을 수 있고, 이벤트로 얻을 수 있는 다양한 재화와 아이템도 있습니다. 만약 모두의마블 플레이 하고 싶으시면 하루에 2~3판 정도만 하고 다이아와 이벤트 아이템을 모아서 플레이해보시는 건 어떠실까요? 진화 캐릭터, 각성 행운아이템을 얻을 때 사용하는 다이아는 보통 2만 ~ 2만 5천개 정도 소요됩니다!
다만 이벤트로 지급하는 재화도 '랜덤'이란 사실.. 잊지 마세요! (다이아 100개 or 1000개 뽑기)
지금까지 모두의마블 2023년 근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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