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을 떠나다

파주 마장호수의 특별한 계곡, 깨끗한 영장리 문산천!

by 썰스 2021. 8. 10.
반응형

이번 여름은 정말 지독하게 덥습니다. 살면서 열대야가 길었던 밤도 오랜만입니다. 오늘은 8월10일 말복입니다. 이제 여름휴가 시즌이 절정에 다달았는데, 여러분은 어디로 휴가 떠나시나요? 서울에 거주하시면 가까운 수도권을 많이 방문하시는데 이번 여름휴가는 서울에서 1시간 거리인 파주시 어떤가요?

 

제가 작년에 파주시 서포터즈를 하면서 퇴골계곡에 대한 소개를 한 적이 있었는데, 반응이 상당히 좋았습니다. 퇴골 계곡은 자연 계곡으로 사람들의 인적이 드물고 물이 깨끗하기로 유명하죠. 그런데 이번에 새롭게 계곡을 발견했습니다. 바로 파주시의 대표 관광지 마장호수 바로 아래 문산천입니다.

 

사실, 퇴골계곡을 파주시청 블로그에 게시했을 때 많은 관심을 받았지만, 동시에 많은 비난도 받았습니다. 그래서 이런 글 쓰기가 좀 부담스럽긴 하지만, 이곳은 이미 유명 관광지 근처이고 또 주변에 식당이나 카페가 많습니다. 혹시라도 이곳에 방문하신다면 꼭! 근처 식당 이용하시고, 쓰레기는 절대 절대 버리고 가지 마세요! 

 

 

파주의 숨겨진 보물 퇴골계곡에서 시원한 여름 보내세요!!

※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현재 '생활 속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으니 시민 여러분께서는 ...

blog.naver.com

파주 계곡, 문산천

문산천은 바닥이 모래가 아닌, 돌이 깔려있어서 모래먼지가 일어나지 않아 물이 엄청 깨끗합니다. 그리고 마장호수를 둘러싸고 있는 고령산에서 흐르는 계곡물과 마장호수의 호숫물이 섞여서 내려오는거 같습니다. 그래서 물도 차가워서 더위 날리기 참 좋습니다. 여기에 수심이 얕아 아이들과 함께 놀 수 있으며 물이 워낙 깨끗해서 물 속까지 다 보입니다. 한가지 위험한건 물이 워낙 깨끗해서 깊이를 짐작할 수가 없습니다. 제가 들어가보니 가운대 부분은 허벅지 위까지 물이 닿았습니다. 그래서 아이들과 놀때는 가운대는 피해서 들어가시면 되겠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건, 이곳은 주차를 할 곳이 마땅치 않아서 갓길에 주차를 해야됩니다. 저도 갓길주차를 하고 아래에 내려왔는데, 3팀 정도가 물놀이를 즐기고 있었습니다. 사진으로 봐도 물이 정말 깨끗하죠?

마장호수쪽에서 전체샷을 찍어봤습니다. 수심이 상당히 얕아서 아이들이 놀기 참 좋습니다. 그리고 우측에는 개인 사유지라서 들어가면 안된다고 써있습니다. 파주시에서는 문산천을 아끼고 있는거 같아요. 문산천은 취사가 금지되어 있으니 이곳에서 음식을 해드시거나, 야영을 하는건 법으로 금지되 있으니 꼭 참고해주세요 :)

다리를 건너가면 이렇게 넓게 되어 있습니다. 비가 몇일째 안와서 물이 더 적어보이는데, 지금이 딱 아이들하고 놀기 좋습니다. 오른쪽에 작은 다리 보이시죠? 팔일봉쪽에서 내려오는 계곡물이 이곳으로 들어옵니다. 저 안쪽 물이 엄청 시원하더라고요 물고기도 많이 있고요

깨끗한 물 한번 감상해보시죠 :)

여기는 다리 반대편을 찍은 모습입니다. 역시 물이 깨끗하죠? 아무래도 더 상류라서 그런거 같아요. 위쪽으론 안가봤는데 수풀이 깊어 뱀나올거 같아서 무서워서 못갔습니다 :( 

다리쪽 보다 윗쪽이 물이 더 깊어서 저는 개인적으로 여기가 더 좋았습니다.

이쪽도 수중 촬영해봤습니다. 시원하고 깨끗한 물 한번 보세요 :)

물이 얼마나 깨끗한지 다슬기 크기좀 보세요. 전 이렇게 큰 다슬기 오랜만에 봅니다 :) 아이들은 부모님과 함께 피라미를 잡고 웃으면서 노는 모습이 어찌나 좋은지, 이곳은 나만 알고 싶은 파주 계곡입니다 :)

위치 : 영장1교 (경기도 파주시 광탄면 기산리)


정말 깨끗한 파주의 계곡, 문산천

여러분이 방문해주시는 건 감사하지만 절대 자연을 파괴하는 행동을 하지 말아주세요 :) 감사합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남겨주세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