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꿀 Tip

KBS TV 수신료 해지와 환급과 진행 방법, 그런데 이상하다..?

by 썰스 2021. 8.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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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KBS TV 수신료 해지 관련 이야기가 언론에 쏟아지고 있습니다. 저도 TV가 집에 있지만 케이블이 연결돼있다던지, 셋톱박스를 이용하지는 않아 환불하려고 하는데요. 그래서 해지 방법과 환급 진행 방법에 대해 공유하려고 합니다.

KBS로고(출처:미러캔퍼스)

먼저, TV 수신료 해지는 KBS가 아니라 '한국전력'에 문의해야 합니다. 국번없이 123으로 전화해 상담사 연결(0번)을 하시면 되는데요, 보통 4분 정도 대기 시간이 걸립니다. 여기서 전기요금 청구소의 고객번호 10자리를 말씀해주시거나, 요금 납부하시는 분의 주소와 성함, 전화번호를 말씀해주셔서 수신료 해지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그다음, 지금까지 내셨던 KBS 수신료에 환불에 대해서는 KBS에서 업무를 진행하는데요 

 

 

한국전력 → KBS

KBS 고객센터인 1588-1801에 전화해 1번을 누른 뒤 전기요금청구소 고객번호 10자리를 입력하시거나 0번을 눌러 상담사와 연결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소와 전화, 전화번호를 말씀하시면 됩니다.

이때,  상담사가 몇 가지 확인을 한다고 물어보는데요

1. 집에 TV가 설치되어 있는지?

→ 없다고 해야됩니다. 있다고 하면 무조건 수신료를 내야 된다고 합니다. 셋톱박스나, 유선 방송을 보지 않아도 TV가 설치되어 있다면 방송법으로 세금 납부를 무조건 해야 된다고 합니다.

→ 만약, 있다고 하셨을 경우 한전에서 수신료 해지를 한 것에 대해 KBS 측에서 강제로 취소할 수 있습니다. 

 

2. 집에 PC가 설치되어 있는지?

→ 있다고 하셔도 되지만, 모니터의 TV 기능이 있다면 없다고 하셔야 됩니다. 있다고 하면 이것 역시 TV로 간주되기 때문입니다.

 

3. 현장 확인을 위해, 현장 인원이 댁에 방문할 수 있다.

→ 동의하시면 됩니다, 단 현장 인원이 진짜 방문했을 경우 TV가 있다면 KBS 수신료를 다시 납부해야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절차에 따라 환급을 진행합니다.


저는 KBS 수신료 환불을 시도했는데요, 결과적으로 환불은 받지 못했으나 정말 어이가 없는 상황이 아닐 수가 없습니다.

우선, 한국전력에서 수신료 관련 일을 한다는 게 어이가 없었고, 해지는 한국전력에서, 환불은 KBS에서 업무 분담을 한다는 것도 어이가 없었습니다. 그리고 KBS에서 TV를 가지고 있단 이유로만으로 환불이 안되고 또 수신료 해지가 불가하며, 한전에서 해지한 것도 다시 원상복귀시키겠단 말을 통보받았을 땐 더욱 어이가 없고 화가 났습니다. 집에서 TV는 오직 유튜브를 보거나 스마트뷰를 사용하는 게 전부인데, 유선 TV를 보는 것도 아니고, 셋톱박스를 보는것도 아닌데 이 요금을 계속 내야 한다는 게 정말 화가 납니다. 상담사는 저에게 통신법에 의해 어쩔 수 없이 납부해야 된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KBS가 아닌, 다른 부처에서 세금으로 가져간다면 이해라도 되겠지만, 컬러 TV 보급과 문화 산업 발전을 위한 예산 반영으로 가져간다는 건 정말 화가 났습니다. 결론은, KBS에서 문의하는 건 전부 아니라고 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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