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가전 리뷰/LG전자

LG전자의 다양한 냉장고 종류와 기능에 대해 알아봅시다. 23년형 오브제컬렉션 디오스 냉장고

by 썰스 2023. 7. 26.
반응형

현재 사용 중인 냉장고는 어떤 회사의 제품인가요? 우리나라 대부분의 가정의 냉장고는 LG전자나 삼성전자의 냉장고를 사용합니다. 조금 더 저렴한 모델을 찾는다면 위니아의 냉장고가 있겠죠, 냉장고는 일상생활의 없어선 안 되는 필수 제품입니다. 그래서 냉장고를 구매할 때는 더욱 신중히 생각해서 구매해야 합니다. 가격도 중요하겠지만, 10년을 사용한다는 기준으로 봤을 때 이 냉장고가 나에게 어떠한 삶의 만족을 줄지는 여러분의 선택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LG전자 냉장고 중 양문형 모델과, 4도어 모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LG전자 냉장고 라인업 : 시그니처 / 무드업 / 오브제컬렉션 / 일반

 

냉장고의 핵심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

 

냉장고의 본연의 기능은 식품을 변하지 않게 보관하는 겁니다. 사람은 심장에서 혈액이 펌프처럼 순환되어 전신으로 혈액 순환을 해주는데, 냉장고의 경우도 이와 비슷하게 컴프레서가 운동을 하며 냉기를 냉장고 곳곳으로 보내주는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컴프레서가 핵심 부품인데요, LG전자의 상냉장하냉동인 4도어 모델은 가장 최신의 컴프레서인 인터버 리니어 컴프레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2세대 컴프레서를 사용하는 브랜드 대비 차별화된 성능인데요, 컴프레서의 성능도 중요하지만 진동이나 소음이 월등히 적기 때문에 거실에서도 조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LG전자의 냉장고라고 할 수 있습니다. 

*LG전자 냉장고는 자동 정온 기능으로 냉장고 내부의 온도편차를 ±0.5℃까지 유지

 

https://live.lge.co.kr/lg_inverter_0604/

▲참고 자료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셔(상)/인버터 컴프레셔(하) 비교
양문형, 4도어 모델 무엇이 다른가?

양문형 얼정냉 모델(좌)/4도어 모델(우)

LG전자 냉장고 800L 기준 최상급 모델 기준
양문형 모델 832L
(S)
기본형 양문형 매직스페이스
노크온 양문형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얼음정수기(J) 양문형 얼음정수기 노크온 냉장고
4도어
상냉장하냉동 872L
(H/M/T)
기본형 4도어 더블 매직스페이스
노크온 4도어 노크온 더블 매직스페이스
얼음정수기(W, J) 4도어 얼음정수기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선택 항목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더블 매직스페이스, 얼음정수기

LG전자의 냉장고는 다양한 모델이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기본 모델과 초프리미엄급 모델을 제외한 양문형과 4도어(상냉장하냉동) 모델로만 설명드리겠습니다. 양문형은 좌우로 양쪽으로 문을 여는 모델로 왼쪽은 냉동실, 오른쪽은 냉장실로 되어 있습니다. 4도어 모델의 구성은 상단 도어 2개는 냉장실, 하단 2개 도어는 냉동실로 사용하여 4도어 상냉장하냉동 모델이라고 합니다. 먼저 두 모델 비슷한 구성으로 되어있는데요, 노크온 유무, 매직스페이스가 1개(양문형 모델은 1개뿐)인지, 2개인지, 얼음정수기형인지 이렇게 나눠집니다. 그래서 [4도어 노크온 더블매직스페이스 모델] = 4도어 + 노크온 + 더블 매직스페이스입니다. 추가적으로 얼음정수기 냉장고는 양문형과 4도어 모델 모두 있지만, 양문형 모델은 크래프트 아이스 기능이 없고, 양문형은 인버터 컴프레서 4도어는 인버터 리니어 컴프레서를 사용합니다.

 

 

냉장고도 인테리어 제품! 가전 + 인테리어 = 가전테리어
재질 느낌 특징
FENIX(페닉스) 고급스럽게 매트한 질감의 신소재 미세 생활 스크래치에 강함
SOLID(스테인리스) 깔끔하고 모던하고 세련된 느낌 메탈 본연의 매트하고 세련된 느낌
MIST(글라스) 부드러운 터치감, 매트한 유리 소재 은은한 채도의 부드러운 인테리어 감성
MATURE(메탈) 어느 공간에 두어도 차분한 느낌 관리하기 편리함

출처 :  https://www.lge.co.kr/story/useful-tip/lg-refrigerator-guide(LG전자 냉장고 선택 가이드)

 

LG전자는 오브제컬렉션을 런칭하면서 가전제품의 소재와 컬러를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게 만들었습니다. 23년형 기준으로 냉장고에는 4가지의 재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장 최고급형이고 신소재인 페닉스, 그리고 스테인리스, 글라스, 메탈이 이렇게 있으며 가격도 순서와 동일합니다. 각 재질별 특징은 표와 링크를 참고해 주세요.

 

 

 

주부들의 로망 '노크온'

문을 열지 않아도 냉장고 내부가 훤히 보인다(좌) / 노크온 미러 글라스는 거울로도 활용할 수 있다.

LG전자 냉장고의 시그니처 기능이자, 모든 주부들의 로망 <노크온>입니다. 냉장고 오른쪽 상단 문이 3중 글라스로 되어 있어 '똑똑' 두 번 노크하면 냉장고 내부가 보입니다. 문을 열지 않아도 내부를 확인할 수 있어 냉장고의 냉기가 빠지지 않아 전기세를 아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냉기가 보존되면 냉장고의 식자재가 상할 위험이 낮아집니다. 추가적으로 디자인적으로도 고급스러움을 느낄 수 있고 거울 재질로 되어 있어서 주방에서 음식을 하다가 갑작스럽게 손님이 방문했을 때 거울로 이용한다면 외모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고급스러움의 끝 '오토 클로징'

냉장고의 문이 세게 닫혀 당황하신 적 있으신가요? 부드럽게 문이 닫히는 냉장고 보신 적 있으신가요? 23년형 LG전자 냉장고는 <오토 클로징> 도어가 적용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쾅하고 닫히는 문이 아닌 부드럽게 스르륵 닫히는 문인데요, 흔히 고급 외제차에 이런 기술이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볼 수 있는 건 싱크대나 가구를 보면 문을 닫을 때 서서히 천천히 닫히잖아요, 그런 방식으로 제작된 도어입니다. 그리고 혹시 냉장고 문을 안 닫혔을 때 냉기가 빠져나갈 수도 있는데, 오토 클로징은 말 그대로 자동으로 닫혀주기 때문에 이러한 걱정까지 덜었습니다.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오토 클로징은 상단의 영상으로 확인해 주세요 :) 

냉장고 속 냉장고 '매직스페이스'

문 전체를 열지 않아도 되니 냉장고의 냉기 손실이 적다

냉장고는 공간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값어치를 더 느낄 수 있습니다. LG전자뿐만 아니라 다른 브랜드의 냉장고에서도 냉장고 도어의 한 면을 열어 사용하는 기능이 있는데, LG전자에서는 이 기능을 <매직스페이스>라고 부릅니다. 매직스페이스는 모델에 따라 최대 2개까지 선택할 수 있는데요, LG전자에서는 이걸 더블매직스페이스라고 부릅니다. 매직스페이스를 활용할 수 있는 이유는, 이미지에 2L 생수가 6병이나 들어가는 대용량의 도어바스켓 때문입니다. 이 부분을 통해 자주 사용하는 식재료나, 아이들 간식, 화장품, 음료, 커피 등을 넣어두고 쉽게 꺼내 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노크온처럼 냉장고의 일부분만 열어 사용하니 냉기 절약이 되고 전기세까지 절약되는 일석이조 기능입니다. 노크온과 매직스페이스를 같이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냉장고의 다양한 기본 기능과 수납 기능 

냉장고는 수납 방식이 매우 중요하죠? 수납 방식으로 다양한 기능이 있습니다. 먼저 <신선 플러스 트레이>가 있습니다. 다른 브랜드의 냉장고는 문을 열었을 때 냉장고 내부에 아무것도 없이 휑하죠? LG전자의 냉장고는 문을 열었을 때 구성품이 알찹니다. <신선 플러스 트레이>의 경우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신선 야채 보관실>에도 넣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공간 분리가 가능하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사실, 이러한 기능을 가진 제품을 인터넷에서 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 냉장고 규격에 안 맞고 원본체가 아니다 보니 쉽게 믿을 수가 없죠. 그리고 딱 들어맞는 사이즈가 아니라는 점도 아쉬울 뿐입니다. 하지만 냉장고 자체에 이렇게 있으니 얼마나 편리한가요?

 

그리고 이미지에 안쪽에 보이는 <UV안심제균+>는 냉장고 내부의 세균을 99.999% 제거해 위생적으로 냉장고 내부를 탈취, 제균합니다. 마치 공기청정기의 필터 같은 역할이며 자외선 광촉매 필터를 적용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일부 브랜드는 냉장고의 필터까지 소모품으로 판매하는 경우가 있는데, 필터를 갈 필요가 없으니 경제적입니다.

<멀티 수납 코너>는 LG전자 냉장고의 고유한 기능입니다. 아마 다른 브랜드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기능인데요, 배달하고 남은 소스, 작은 반찬을 보관하기 매우 좋은 사이즈고 두부나 계란도 딱 들어가는 사이즈입니다. 추가적으로 상냉장 모델의 경우 키가 작은 자녀들은 사용하기 불편할 수 있는데, 어린 자녀가 있으신다면 키가 작은 아이들이 문을 열고 <멀티 수납 코너>에서 제품을 쉽게 꺼낼 수 있다는 게 큰 장점입니다.

 

LG전자는 냉동실에도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한 특별한 기능이 있는데요, 바로 <이지 아이스 메이커>입니다. 얼음 트레이에 물을 넣고 이동하다 흘리신 적 많이 있으시죠? 그럴 때마다 흘린 물을 또 치워야 하고, 얼음을 또 붙어서 나오고, 정말 답답함의 연속입니다. 이러한 불편한 방식을 해결한 것이 이지 아이스 메이커인데요, 이미지의 동그란 물통에 물을 채워 다시 넣어주면 트레이에 딱 맞는 만큼 물이 들어갑니다. 그래서 물 한 방울 흘리지 않고 얼음을 만들 수 있습니다. 정말 편리하죠?


냉장고의 완성 '얼음정수기 냉장고'

각각 양문형/4도어/크래프트아이스

냉장고와 정수기가 하나가 된다면 얼마나 공간활용이 좋을까요? 그 문제를 해결한 것이 바로 LG전자 얼음정수기 냉장고입니다. 냉장고와 정수기가 하나로 되어 있어 공간을 넓게 사용할 수 있고, 하나의 제품이므로 전기세 또한 덜 나가죠, 그래서 얼음정수기 냉장고의 경우 2개의 제품이 1개로 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2등급이란 높은 전기효율을 받을 수 있던 겁니다. 전기세나 공간 활용도 뿐만 아니라, 얼음정수기에는 3가지의 얼음을 사용할 수 있는데, 먼저 카페에서 흔히 사용하는 '각얼음', 그리고 더 작은 '조각 얼음', 마지막으로 위스키나, 고급 음료를 마실 때 활용할 수 있는 '크래프트 아이스'까지 생산합니다. 

  얼음정수기 크래프트 아이스 온수
양문형 O X X
4도어(상냉장하냉동) O O X

그렇다고 얼음정수기 냉장고가 무조건 좋다는 것이 아닙니다. 다양한 얼음을 '자동'으로 생산하고, 2가지 제품이 하나로 되어 있어 '공간활용'은 좋습니다만, 얼음정수기 냉장고의 단점도 있습니다. 먼저, '냉수'가 지원되지 않고 미지근한 정수가 출수됩니다. 처음에 5잔 정도는 냉장고 내부의 직수관을 통해 출수되는 물은 시원하지만, 이후 출수되는 물은 미지근해집니다. 따라서 얼음을 넣어서 마시면 시원하게 드실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온수' 기능의 부재입니다. 대부분의 렌탈 정수기는 온수 기능이 있습니다. 필요에 따라 냉수와 정수만 선택하실 수도 있지만, 은근히 온수 기능이 빠지면 아쉬울 따름이죠.

출처 :  https://www.lge.co.kr/story/useful-tip/lg-refrigerator-guide(LG전자 냉장고 선택 가이드)

유형 대표 모델
상냉장 하냉동
4도어
노크온 더블 매직스페이스 M874GKB551S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M874FBS451S 
매직스페이스 H874GBB111, M874GBC151S, T873MKE111
노크온 베이직 H874GKB312
양문형 베이직 노크온 S834MTE45
매직스페이스 S634MHH30Q
얼음정수기 상냉장 얼음정수기 노크온 매직스페이스 W824FBS472S
양문형 얼음정수기 냉장고 J814MEE3

지금까지 LG전자 냉장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궁금하신 점 댓글 남겨주세요 :)

반응형

댓글